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가정 전기세 줄이는 절약방법 총정리, 여름 에어컨 전기세 줄이는 꿀팁

by qq405 2024. 5. 25.
반응형

가정에서 전기세를 줄이는 것은 매우 힘든 과제 중에 하나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소한 데서 작은 실천으로 전기세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름에 에어컨 전기세 줄이는 꿀팁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에너지-절약-포스터

 

 

하루 3가지 실천으로 1 kWh 전기 줄이기

 

첫째, 여름철 에어컨 설정온도를 1도 높여 실내온도는 26도를 유지합니다.

 

둘째, 사용하지 않는 전등을 소등합니다.

 

셋째, 사용하지 않는 전기제품의 플러그를 뽑아둡니다.(대기전력 차단)

 

※ 이렇게 3가지만 실천하여도 하루 1.09 kWh를 절감할 수 있으며, 한 달 이면 10%의 전기사용량을 줄일 수 있으며, 전기요금으로 환산하면 1년에 10만 원 이상 전기세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전기 1 kWh라고?  '이게 얼마나 되겠어'>

- 가정용 전기 1 kWh는 251원으로 하루에 전기 1 kWh를 줄이면 한 달 전기요금 약 7,520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전기 1 kWh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경유 0.3L가 필요하며, 이는 경유자동차 약 3.9km를 주행할 수 있는 양입니다.

  • 24시간 쉬지 않는 냉장고 600L의 경우 약 15시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정수기는 3일 정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 12인용 식기세척기는 1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헤어드라이기는 37분 이상을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입니다.

※ 이 정도의 노력을 할 수 있으면 일단 '에너지캐시백'도 신청을 하여 전기세를 더 절감해 보세요. 1 kWh당 30~100원을 캐시백 해준다고 하니 안 할 이유가 없겠죠. 또한, 7월 14일까지 이벤트도 진행 중입니다.

 

한전 에너지캐시백 신청방법, 대상, 홈페이지 바로가기

한전 에너지 캐시백, 신청 방법 및 신청대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캐시백을 받으려면 홈페이지 가입이 필요합니다. 바로가기를 클릭하여 보다 쉽게 신청하세요.신청방법신청 주소지에 주민

qq3636.tistory.com

 

 

 

일상 속 작은 에너지 절약실천

- 실 사용이 5분도 안 되는 전자레인지, 전기포트, 토스트기 등은 사용 후 바로 전기를 뽑아둡니다.

 

- 전기밥솥의 보온 기능은 되도록 사용을 하지 않고, 밥솥의 밥은 소분하여 냉동보관합니다.

 

- 비데는 절전모드로 해두고 변기의 뚜껑을 덮고 온수온도는 1도 낮추어줍니다.

 

- 일반조명등이 있는 경우 LED로 교체합니다.

 

- 전자레인지 사용 시 자연해동 후 사용합니다.

 

- 콘센터는 멀티 탭을 이용하여 대기전력을 줄여줍니다.

 

- 세탁물은 한 번에 몰아서 돌리기

 

- 전기제품 구매 시 고효율제품 1등급으로 선택하기

 

- 여름철 26 ºC, 겨울철 20 ºC 온도 유지하기

 

에너지 효율등급이 높은 가전제품 절감률?

- 널리 보급되고 에너지 소비가 많은 기자재를 대상으로 에너지 소비효율에 따라 효율등급을 1~5등급(냉장고 등 23개 품목)으로 표시하는 제도가 시행 중입니다.

 

- 냉장고, TV 등 주요 가전의 1등급 제품 사용 시 3등급에 비하여 에너지비용은 연 35천 원에서 2천 원 절감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에어컨의 경우 특정기간 사용품목으로 월간 약 8천 원의 에너지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품목 에너지비용 절감액           1등급          3등급                          기준
       냉장고      35,173원/년        78,986원/년    114,160원/년 일 24시간 가동기준 (800L 용량)
          TV      14,702원/년        22,168원/년     36,871원/년 일 6시간 가동기준 (55inch)
    공기청정기       9,051원/년         9,677원/년     18,728원/년 일 8시간 가동기준 (표준면적 40~60㎡ 이하)
    드럼세탁기       2,261원/년        19,002원/년     21,263원/년 월 17.5회 가동기준
(표준세탁용량 13kg초과)
       에어컨       8,493원/년        43,141원/년     51,634원/년 일 7.8시간 가동기준 (18평형 대)

에어컨 전기세 줄이는 방법

 

 

- 처음에 에어컨을 가동할 때는 강풍으로 틀면 희망온도에 빨리 도달하여 실외기 작동을 멈출 수가 있습니다.

 

- 먼저, 에어컨을 가동하지 않을 때는 전기코드를 빼놓아 둡니다. 전기코드만 빼놓아 두어도 약 30%의 전기 절약이 가능합니다.

 

- 에어컨을 가동하고 방문을 30분간 열어두면 공간이 트여서 공기의 순환이 잘 이루어지고 냉기의 흐름이 원활해서 빨리 시원해집니다. 

 

- 에어컨 필터 청소를 주기적으로 해주는 것도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필터에 쌓여 있던 먼지를 제거해 주면 냉방효율을 3~5% 높일 수 있고, 곰팡이나 세균으로부터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 실외기는 되도록 서늘한 곳에 두고, 주변에는 장애물이 없어야 열기가 원활하게 배출됩니다. 실외기가 햇빛에 노출되어 있다면 실외기 전용 덮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 실외기가 한여름 햇빛에 너무 달아있다면 물을 부어 준 뒤 에어컨을 가동하면 냉기가 빠르게 전환이 됩니다.

 

- 에어컨의 온도를 적정온도 26 ºC를 준수하고, 서큘레이트(선풍기)와 함께 사용하면 냉방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 햇볕이 뜨거운 한낮에는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이용하여 직사광선을 차단하고 에어컨을 사용하면 더 시원한 냉기를 느낄 수 있고 전기세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 인버터에어컨의 겨우는 껐다 켰다를 반복하는 것보다 적정온도 26 ºC를 맞추어 놓고 계속 틀어 놓는 것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 무엇보다 효과적으로 에너지를 절약하는 법은 가전제품을 구매할 때 '에너지효율 1등급' 가전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정부에서 올해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지원사업을 운용하고 있으니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효율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 가구당 최대 30만원 환급, 신청자격, 방법

한전에서는 복지할인가구를 대상으로 에너지복지 확대를 위해 고효율 가전제품 구입 시 구매비용의 일정비율을 지원해 줍니다. 모르고 계시는 분들이 있어 포스팅을 합니다. 혹시, 주변에 복지

qq3636.tistory.com

 

에너지 절약은 실천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보통의 사람들은 며칠 하다가 허지부지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지금부터라도 몸에 익숙하게 인식을 시켜 실천을 계속한다면 짠테크의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