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대구경북 신공항 본격 사업 추진

by qq405 2024. 3. 5.
반응형

대구 신공항건설은 올 상반기에 참여기관이 구성되면 협약체결을 거쳐, 올해 말까지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내년부터 설계 및 시공에 착수할 계획입니다. 이에 정부는 대구경북 신공항 건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한다고 합니다. 신공항 건설 계획이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신공항으로 부상하는 혁신도시

 

- 신공항이 중남부권 거점공항이자 경제물류공항 을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기본계획을 수립 중인데, 대구시는 군공항 이전과 종전부지 개발을 위한 법인(SPC)을 설립해 기부대양여 사업 절차에 따라 군공항 이전을 추진합니다.

 

- 대구경북통합 신공항 건설은 대구 도심에 있는 K-2군 공항(공군기지)과 대구국제공항을 동시에 군위·의성군 일대로 옮기는 국내 첫 민간·군 통합 이전 사업입니다.

 

- 총사업비는 약 11조 4000억 원이며, 민간공항 부분의 사업비는 2조 6000억 원가량입니다.

 

- 공항 이전과 관련해 기본계획을 지난 2022년 8월에 수립한 이후 지난해 11월에는 국방부·대구시 간에 군공항 이전 합의각서를 체결해 대구시가 군공항 이전에 대한 사업자로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 국토교통부는 첨단 ICT기술을 적용해 탄소중립·스마트 공항을 목표로 올해 말까지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내년부터 설계 및 시공에 착수합니다.

 

- 대구시는 공항 이전 후 종전 대구공항 부지를 양여받아 경쟁력 있는 첨단산업과 명품 주거문화 복합공간으로 개발한다는 계획입니다.

팔공산 관통 고속도로

 

- 찰공산 관통 고속도로 건설도 추진합니다. 이 고속도로는 동대구와 군위 지역을 직접 연결하는 총연장 25.3km에 달합니다.

 

-대구경북 신공항까지의 소요시간을 15분 이상 단축시키는 등 공항 접근성을 대폭 향상하고, 특히 군위 지역의 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현재 대구시에서 조속한 개통을 위해 민간투자사업 형태로 추진 중에 있는데, 대구시는 민간사업자가 정해지면 올해 국토부로 민간투자사업 제안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 국토부는 해당 사업이 민간투자사업으로 제안되며 민간투자사업으로 제안이 접수되면 적격성 조사 의뢰 등 후속 절차를 신속히 추진하여 대구경북통합 신공항의 개항 효과가 극대화되는 방향으로 조속히 사업을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할 계획에 있습니다.

 

- 대구시는 민간사업자가 정해지면 올해 국토부로 민간투자사업 제안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 기획재정부도 민간투자사업 제안서 제출, 민자적격성 조사 완료 및 통과(KDI)등 선행 절차가 완료되면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상정 등 후속 절차를 진행합니다.

▶마무리

대통령은 "대구시의 핵심 숙원사업인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건설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2030년 개항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하고, 서대구-신공항-의성을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를 건설해 연계 고속 교통망을 확충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첨단 신산업으로 우뚝 솟는 대구

주제로 대통령과 경북대학교에서 민생토론회를 가졌습니다. 앞으로 대구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그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 국가로봇테스트필드 조성 - 산업부는 지난 1월 지능형 로봇 개발

qq3636.tistory.com

출처=정책브리핑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